What is TOC?
Theory of Constraints

positon
Home > What is TOC? > TP

TPThinking Process

사고 프로세스는 다음 3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TOC에서 고안된 논리나무 다이아그램들이 사용된다.
1) 현상을 파악하여 핵심문제를 짚어낸다.
여러가지 현상들을 논리적 인과관계로 연결하여 문제의 근원이 되는 핵심문제를 찾는다. 인과관계는 문제를 단순화시켜서 핵심문제를 찾게 한다. 이 핵심문제가 해결된다면 우리는 단기간에 획기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먼저 현재 나타나고 있는 바람직하지 않은 증상 UDE들을 파악한다. 이를 기초로, 증발 구름 EC(Evaporating Cloud)를 작성하여 핵심문제를 찾고, 이 핵심문제를 현재상황 나무 CRT(Current Reality Tree)로 검증한다.
2) 핵심문제를 해결할 정책을 수립하고, 그 결과를 미리 시뮬레이션 한다.
핵심문제를 해결할 정책을 수립한다. 그리고 논리적인 시뮬레이션에 의해, 이 정책이 가져올 부작용들을 미리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대책을 마련해 둔다. 예를 들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정책을 수립했다면, 이 결과 발생할 가격할인, 박리다매, 금융비용의 증가 등의 부작용에 대한 대책도 함께 마련한다. 만약 이런 대책이 없다면 마진과 이윤 감소, 브랜드 정체성 잠식, 지적재산(브랜드, 이미지)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증발구름 EC에 의해 근본 해결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미래상황 나무 FRT(Current Reality Tree)를 그리면서 구체적인 방법들을 강구한다.
3) 저항을 극복하면서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새로운 정책을 수립하여 집행하려면 구성원들 사이에는 변화에 대한 저항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런 저항은 수립된 정책이 가져올 긍정적인 결과를 충분히 설명하고, 정책을 실행할 때 부닥칠 장애물들을 제거해줌으로써 극복된다.
새 정책에 의해 영향 받을 사람들을 배려하여 이들을 설득하기 위한 준비는, 앞의 두 단계에서 사용된 자료들, 즉, CRT와 FRT를 활용할 수 있다. 핵심문제에 동의를 얻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임으로써 해결책에 대한 이해를 구할 수 있다.
그리고 이 해결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준비사항들을 다이아그램에 꼼꼼히 기록한다. 실행할 때 부닥칠 장애물들을 선행조건나무 PRT (PreRequisite Tree)를 작성하며 파악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은 실행계획나무 TrT(Transition Tree)로 작성한다.
5가지 논리나무
증발구름 EC는 단지 5개의 네모 상자와 이들 사이의 관계를 표시하는 5개의 화살표로 구성되며, 이것을 작성하는 데에는 불과 몇 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것은 UDE를 의견의 대립 구조로 표현하는데, UDE란 업무상 의견대립이기 때문에 어떤 UDE든지 EC로 표현될 수 있다. EC는 이 갈등(구름)을 해소(증발)시키는 데 사용된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상황나무 CRT는 현재 상황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도구이다. 현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거나, 현재의 장점을 분석할 수 있다. 문제점을 분석하면 핵심문제를 확인하고 어떤 과정에 의해 문제점들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고, 장점을 분석하면 핵심경쟁력을 확인하여 지금 누리고 있는 장점들의 발생 과정을 알수 있다.
미래상황 나무 FRT는 어떤 해결책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하는 다이아그램이다. 어떤 대책을 실행하기 전에 그 파급 효과를 미리 알아보거나, 그 대책이 과연 목표를 제대로 달성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 싶을 때 사용한다. 한마디로 미래의 시나리오를 그리는 도구이다.
선행조건 나무 PRT는 주입, 즉 좋은 아이디어나 과제를 실현시키기 위한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다이아그램이다. 주입의 실현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파악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간목표도 설정한다. 중간목표는 장애물 자체를 제거하거나 목표와 연관성을 없애는 것으로 세운다. 그리고 중간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하고, 노력해서 얻을 수 있으며, 최종목표보다 더 쉬운 것이어야 한다.
실행계획 나무 TrT(Transition Tree)는 마음 속에 구상되어 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작성하는 데 쓰인다. 차분히 앉아서 주도 면밀한 계획을 세운다면 원하는 대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일들을 대상으로 작성한다.
 
TOP